|
입냄새2012.02.03 10:51
입냄새는 사람을 난처하게 합니다. 양치질을 깨끗하게 한다고 해도 풍기는 입냄새 때문에 자신감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입냄새에서 해방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입냄새의 원인을 알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입냄새는 주로 치태(치아에 붙어있는 세균덩어리)와 혓바닥에 붙어 있는 세균이나 아미노산류의 음식물 찌꺼기가 부패하면서 발생한 황화수소 등 악취성 기체로, 호흡할 때 밖으로 나옵니다. 치주 세균덩어리인 치태와 치주질환이 주범입니다. 또 치아 사이나 혀에 붙은 음식물 찌꺼기가 구강 미생물에 의해 부패할 때, 치아가 썩었을 때도 발생합니다. 불량 보철물이나 의치의 위생 상태가 청결하지 못해도 입냄새가 납니다. 물론 마늘이나 파, 고추, 생선류 등 냄새가 강한 음식을 먹은 경우에도 심한 입냄새가 납니다.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다양한 방법과 개인의 노력 그리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선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치과질환을 치료해야합니다. 충치와 잇몸병등을 고치고 냄새를 나게할수있는 사랑니를 없애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잘못되어 청소가 잘 되지않는 보철물을 교체해 주는것 도 좋습니다. 그후 평소 올바른 칫솔질로 그때그때 치태를 제거하거나 스케일링 등 정기적인 치과 치료로 치태를 없애는 게 최선입니다. 음주와 흡연은 치태 형성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 뒤에는 칫솔질을 더 잘 해야 합니다. 더좋은 것은 금주와 금연이겠지요. 또한 자극적이고 냄새가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는것도 필요합니다.
구강 내 원인 외에 비염 및 축농증, 편도선염 등 구강 주변 조직의 질환이나 만성 악취성 기도염, 기관지 확장증, 폐농양, 폐결핵 등 폐와 기도, 소화기계 질환 때문에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입 안을 잘 관리했는 데도 계속 입냄새가 날 경우 관련 질환 전문의와 상담해 다른 질환에서 원인을 찾을 필요도 있다.
치과를 찾으셔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가며 관리를 하신다면 입냄새는 반드시 없앨수있습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