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악수술 안전하게 하는법2012.02.06 13:25
양악수술을 어디서 해야 하는지 논쟁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어디에서 양악수술을 해야할까? - 대학병원 구강외과 or 성형외과
외국에는 전문의 제도가 정착이 되어 전문의는 전문과목이 아니면 다른 시술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문의라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에서 요구되는 것 이상의 경력과 자격을 요구합니다. 예컨대 외국에서 양악수술처럼 전문적인 시술을 하는 구강외과 의사는 치과대학을 나와 구강외과를 수련받아야 함은 물론이고 정해진 의대의 수련을 거칩니다. 때문에 양악수술을 하는 구강외과 의사는 치과의사와 의사 자격을 같이 갖춘 분들입니다. 어떻게 보면 치과의사이기도 하고 메디칼 닥터이기도 합니다. 아시는 바대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치과에서 전문의 제도가 정착이 되어있지 않고 또한 개업가에서는 낮은 보험 수가로 돈이되는 진료에 대해서는 전문의 자격에 상관없이 진료영역이 파괴되어 가고 있습니다. 피부과는 피부과 전문의가 아니라도 거의 모든 의원에서 시술을 하고 성형외과 영역도 성형외과 의사가 아니더라도 진료를 하는 것이 우리나라 현실입니다. 우리나라 현실에서는 양악수술같은 영역은 중간적인 영역이므로 자격증만 가지고 나눌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성형외과와 구강외과 의사의 협진인듯합니다. 성형외과에서는 치과영역에 대해 이해가 있어야 양악수술을 잘 할것이고 구강외과도 성형외과 영역에 대해 익숙해야 성공적인 양악수술이 단독으로 진행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2. 안전한 양악수술
요즘처럼 구강외과나 성형외과에서 양악수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하게 된것은 돈이 되는 시술이라는 면이 가장 크기는 하지만 전문적으로는 사실 '선수술후 치아교정' 개념이 나오면서 입니다. 예전에는 우선 치아교정으로 수술을 하기에 적합한 상태를 먼저 만들어 놓고 턱수술을 한후 치아교정으로 완전한 마무리를 하는 안전한 방법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선수술'이라는 개념이 나오면서 다소 바뀌었습니다. 선수술이라는 개념은 치아교정으로 마무리하기에 좋은 상황을 예상을 해서 턱수술을 먼저 한후 치아교정으로 마무리를 하는 개념입니다. 환자입장에서는 우선 수술로 얼굴의 모양을 개선을 시키니 만족감이 높고 드라마틱한 면이 있습니다. 선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예상을 해서 수술을 해야 한다는 면이 있어 더 어렵고 전문적인 면이 있습니다. 때문에 구강외과 의사도 이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하고 하물며 성형외과 의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소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행해진 치아교정후 수술을 보수적으로 지키시거나 아니면 선수술에 대해 개념이 완전히 정립이 되어있는 구강외과나 성형외과를 찾는 것입니다.
수술에 대해 리스크를 줄이기위해 수술전에 계획이 더 중요합니다. 수술도 중요하나 그 이전에 - 치아교정에 대해 - 치과의사가 개입이 되어 정확한 치료계획과 관리하에 시술받으시는것이 안전합니다. 성형외과는 전신마취 수술 테크닉이나 심미적인 면에서 비교우위에 있고 구강외과는 치과 치료계획에 대해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교정은 성형외과나 구강외과 모두 전문과목이 아니므로 반드시 치아교정에 대해 감독이 되어야 합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