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플란트의 성공율과 수명2012.02.13 12:32
논문에 의하면 25-30년동안 별 이상없이 사용한 환자들이 보고되고 있고, 15년 이상 별 이상없이 사용한 환자들의 경우 성공율이 80%이상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임플란트를 평생사용합니다.'라는 말은 맞을수도 있고 틀릴수도 있습니다. 현재 검증된 논문이 15년 추적으로 보고되었으므로 엄밀히 예기하면 '15년정도는 임플란트를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논문에 의거한 정직한 표현인듯합니다. 또한 15년 이상 사용하는 것은 '저희도 현재 연구중입니다.'라고 예기해야 정직한 표현입니다.
물론 환자의 골조직 상태, 구강 청결상태, 저작습관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 보철물(브릿지)의 수명이 보통 10년 정도라고 볼 때 임플란트가 훨씬 더 수명이 길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양치질 등을 소홀히 하여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 못했을 때는 임플란트 주위조직에 염증이 생겨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며 지나친 흡연 및 음주 또한 해롭습니다. 물론 전신적 질환이 있거나 건강상태가 좋지 못할 때도 영향을 받게 되며, 너무 질긴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의 저작 및 이갈이 습관도 임플란트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있거나 임신 중일 때는 미리 상의하셔야 합니다.
또하나 명심하셔야 할것은 지금 설명한 수명에 관한것은 임플란트의 뿌리부분에 대한 것입니다. 임플란트는 2부분으로 구성이 되는데 뿌리부분과 씹는 부분입니다.
뿌리부분은 위에 정리한 내용이나 씹는 부위 - 본을 떠서 임플란트에 고정시키는 부위 - 는 일반보철물과 수명이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위 부분은 떨어지거나 깨지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때 뿌리부분은 건드리지 않고 위부분만 관리를 합니다. 그래서 검증된 임플란트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뿌리는 충분히 건강하나 위부분이 망가져 위부분 교체가 필요한데 사용한 임플란트가 없어지고 무엇인지 모른다면 임플란트 뿌리도 제거해야 하는 난처한 상황이 올수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하는것도 중요하나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더 중요하니 좋은 임플란트와 치과를 선택하여 시술하시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댓글 |